충북소방 현장활동

소방항공구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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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항공대

소방항공대는 충북도 및 국가의 재난재해 발생시 신속한 출동과 현장대응을 위해 24시간 항공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산악, 내수면, 고속도로(국도), 도서지역 등 현장접근이 어렵고 공중지원이 필요한 인명구조, 응급환자 및 장기이송 등 신속한 처리가 필요한 경우를 대비하여 항공구조구급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방헬기 도입 (2005년 3월)

소방헬기 도입 (2005년 3월) 항목 기종, 제작사, 탑승인원, 엔진출력, 자체중량, 적재능력(내부/외부), 최대이륙중량, 최대고도, 최대속도, 순항속도, 이동거리, 체공시간, 길이, 높이, 폭, 객실면적, 사용연료, 연료탱크용량, 연료소모, 방송장비, 호이스트, 구조낭, 소화용수, 탐조등, 카고훅, 토우카, GPU에 대한 표
기종 BK117 C-2 제작사 가와사키사
(일본)
탑승인원 10명
(조종2, 승객8)
엔진출력 (740)SHP×2기
자체중량 1,838kg 적재능력
(내부/외부)
1,400kg/
1,500kg
최대이륙
중량
3,585kg 최대고도 5,454m(18,000ft)
최대속도 276km/h 순항속도 256km/h 이동거리 685km 체공시간 3시간 30분
길이 기체 : 13.3m
(로타:11m)
높이 3.96m 3.1m 객실면적 5.1㎡(1.5평)
사용연료 JET A-1 연료탱크
용량
866ℓ(693Kg) 연료소모 240ℓ(196.8Kg)/h 방송장비 안전 · 홍보방송용
호이스트 구조인양기
(270Kg이하)
(케이블 길이90m)
구조낭 인명구조낭(2인용)
(구조낭길이20m)
소화용수 벨리탱크800ℓ
밤비바켓545ℓ(바스켓길이4m)
탐조등 야간탐색용
(3천만촉광)
카고훅 외부인양고리
(1.5t미만)
구조낭 밤비바켓
연결용
토 우 카 GPU견인차
(5t미만)
G P U 지상전원공급

주요임무

  • 인명구조 및 응급환자의 이송
  • 화재진압
  • 장기이식환자 및 장기의 이송
  • 항공수색 및 구조활동
  • 공중 소방지휘통제 및 소방에 필요한 인력·장비 등의 운반
  • 방역 또는 방재 업무의 지원
  • 그 밖에 재난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업무

운항실적

운항실적 항목 년도/구분(인명 구조, 환자 이송), 총계(화재진화), 활동임무(구분, 총계, 활동실적(산불진화, 교육훈련, 정비시험, 항공순찰, 기타))에 대한 표
년도/구분 총계 활동임무
구 분 총계 활동실적
인명 구조 환자 이송 화재 진화 산불 진화 교육 훈련 정비 시험 항공 순찰 기 타
(근접배치/업무지원/홍보)
총계 출동건수
(구조인원)
3,102 (1,674) 1,199 (1,079) 568 (595) 40 79 746 310 120 40
‘05~’17년 출동건수
(구조인원)
2,463 (1,406) 1,034 (958) 423 (448) 29 59 529 236 114 39
‘18년 출동건수
(구조인원)
289 (134) 79 (59) 74 (75) 3 12 94 24 2 1
‘19년 출동건수
(구조인원)
160 (68) 43 (31) 36 (37) 3 4 51 19 4 0
‘20년 출동건수
(구조인원)
190 (66) 43 (31) 35 (35) 5 4 72 31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