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소방 현장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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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방항공대
		
소방항공대는 충북도 및 국가의 재난재해 발생시 신속한 출동과 현장대응을 위해 24시간 항공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산악, 내수면, 고속도로(국도), 도서지역 등 현장접근이 어렵고 공중지원이 필요한 인명구조, 응급환자 및 장기이송 등 신속한 처리가 필요한 경우를 대비하여 항공구조구급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방헬기 도입 (2005년 3월)
| 기종 | BK117 C-2 | 제작사 | 가와사키사 (일본)  | 
    탑승인원 | 10명 (조종2, 승객8)  | 
    엔진출력 | (740)SHP×2기 | 
|---|---|---|---|---|---|---|---|
| 자체중량 | 1,838kg | 적재능력 (내부/외부)  | 
    1,400kg/ 1,500kg  | 
    최대이륙 중량  | 
    3,585kg | 최대고도 | 5,454m(18,000ft) | 
| 최대속도 | 276km/h | 순항속도 | 256km/h | 이동거리 | 685km | 체공시간 | 3시간 30분 | 
| 길이 | 기체 : 13.3m (로타:11m)  | 
    높이 | 3.96m | 폭 | 3.1m | 객실면적 | 5.1㎡(1.5평) | 
| 사용연료 | JET A-1 |  연료탱크 용량  | 
    866ℓ(693Kg) | 연료소모 | 240ℓ(196.8Kg)/h | 방송장비 | 안전 · 홍보방송용 | 
| 호이스트 | 구조인양기 (270Kg이하) (케이블 길이90m)  | 
    구조낭 | 인명구조낭(2인용) (구조낭길이20m)  | 
    소화용수 | 벨리탱크800ℓ 밤비바켓545ℓ(바스켓길이4m)  | 
  ||
| 탐조등 | 야간탐색용 (3천만촉광)  | 
    카고훅 | 외부인양고리 (1.5t미만) 구조낭 밤비바켓 연결용  | 
    토 우 카 | GPU견인차 (5t미만)  | 
    G P U | 지상전원공급 | 
주요임무
- 인명구조 및 응급환자의 이송
 - 화재진압
 - 장기이식환자 및 장기의 이송
 - 항공수색 및 구조활동
 
- 공중 소방지휘통제 및 소방에 필요한 인력·장비 등의 운반
 - 방역 또는 방재 업무의 지원
 - 그 밖에 재난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업무
 
운항실적
| 년도/구분 | 총계 | 활동임무 | ||||||||||
|---|---|---|---|---|---|---|---|---|---|---|---|---|
| 구 분 | 총계 | 활동실적 | ||||||||||
| 인명 구조 | 환자 이송 | 화재 진화 | 산불 진화 | 교육 훈련 | 정비 시험 | 항공 순찰 | 기 타 (근접배치/업무지원/홍보)  | 
  |||||
| 총계 | 출동건수 (구조인원)  | 
    3,102 (1,674) | 1,199 (1,079) | 568 (595) | 40 | 79 | 746 | 310 | 120 | 40 | ||
| ‘05~’17년 | 출동건수 (구조인원)  | 
    2,463 (1,406) | 1,034 (958) | 423 (448) | 29 | 59 | 529 | 236 | 114 | 39 | ||
| ‘18년 | 출동건수 (구조인원)  | 
    289 (134) | 79 (59) | 74 (75) | 3 | 12 | 94 | 24 | 2 | 1 | ||
| ‘19년 | 출동건수 (구조인원)  | 
    160 (68) | 43 (31) | 36 (37) | 3 | 4 | 51 | 19 | 4 | 0 | ||
| ‘20년 | 출동건수 (구조인원)  | 
    190 (66) | 43 (31) | 35 (35) | 5 | 4 | 72 | 31 | 0 | 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