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마당

민원상담

메인으로 가기 민원마당 민원상담
위험물(알코올류) 1일 최대취급량 산정에 관한 문의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위험물(알코올류) 1일 최대취급량 산정에 관한 문의
등록일 2025-08-06 조회수 824

안녕하세요, 제조업 위험물안전관리 담당자입니다.

 

저희 제조 공정 중 에탄올을 이용하여 제품을 세척하는 단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탄올 100L를 사용하여 제품 세척 후 95~97L의 폐 에탄올이 발생한다고 할 때,

 

[제조소등의 단위 및 저장,취급량 산정에 관한 업무지침]을 참고 하면, 
1일 최대취급량은 100L와 95~97L의 합산이 아닌 지정 수량 배수가 더 큰 100L로 보는 것이 맞는 것 같아 보이는데 올바른 해석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또한, 폐 에탄올의 처리을 위해 200L 공드럼을 활용하는데, 2개의 200L 드럼에 새 에탄올과 폐 에탄올이 각각 100L 씩 담겨있을 때, 

보관 용기의 총 부피인 400L를 취급량으로 간주하는지 아니면 보관된 200L를 취급량으로 보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글 위험물취급자격자(강습교육) 질문드립니다.
이전글 위험물안전관리자 '보조자' 질의 건

 전체댓글수 1

음성소방서 2025-08-12 13:40:45
지정수량 배수의 산정은 건물 동단위 산정과 공정중의 지정수량 산정은 취급량, 탱크량, 제조량 중 제일 큰 배수로 산정합니다.
- 상기 건물 동에는 에탄올 100리터 사용하여 95-97리터가 남으니깐, 100리터 + 95~97리터가 아니라, 100리터 기준으로 지정수량 배수 산정하면 됩니다.
다만 건물 1동에 (공정준비 에탄올 100리터) + (공정중인 100리터) 경우이면, 200리터가 지정수량 배수가 됩니다.

- 실제 보관량으로 확인합니다. 상기 질문에서는 200리터 기준으로 지정수량 배수가 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