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마당

민원상담

메인으로 가기 민원마당 민원상담
초동대응 메뉴얼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초동대응 메뉴얼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등록일 2023-04-01 조회수 412

안녕하세요 신고자 친동생 입니다.

 

신고시간: 3/31 오전6시 경

신고내용: “쓰러졌어요 저도 그렇고 제 여자친구도 그렇고 ”라는 말을 하고 숨을 헐떡이면서 말을 제대로 못 이어나가는 내용입니다.

 

신고대응하시는 담당자 분께서 의사소통이 안되었다는걸 인지하셨는지 안하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보통이런 내용이면 콜백 4번이 아닌 위치를 파악해 구급차를 보내주는게 아닌가라는 생각으로 문의를 드립니다.

 

문의내용

  1. 1. 신고내용을 듣고 초동대응 메뉴얼 대로 진행을 하셨는지?
  2. 2. 위치파악을 하여 구급대원들을 부르셨는지?
  3. 3. 이미 숨을 헐떡이면서 의사소통이 안되는걸 확인 하셨을 텐데 다른 질문과 대응을 하시지는 않았는지?
  4.  

현재 저희 친오빠는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인한 장기기능들의 손상과 뇌의 기능문제가 생길수 있다는 의사소견과 

소방관님과 연락했던 3/31 오전6시경에는 귀로 듣고 말을 하는 의사소통이 가능했으나 제가 발견한 오후7시경에는 귀가멀어 의사소통이 말로 불가능하였습니다.

 

4/1 

오전 10시40분경 119 콜센터로 민원을 접수 드렸고 

오후 12시경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연락이 없으셔서 제가 먼저 전화해 어떻게 진행되고 있냐고 물으니 아직 당시 대응하던 소방관님에게 전화해 상황파악 중이라고 말씀과 민원을 제기 할수 있는 방법을 문자로 주신다고 하셨는데 문자, 통화가 둘다 현재까지 없어서 이렇게 문의를 남기게 되었습니다.

 

소방당국에서도 통화내용을 보유하고 있을꺼라 생각하며, 소방관의 대응이 적절했는지 확인과 함께 빠른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추가 내용 첨부 드립니다.-----

 

4/2 

오후 5시37분 전화오셔서 

오늘 너무 바빴다 오전에 연락드릴려고 했는데 너무 바빠서 지금 연락드린다라고 연락을 해서는

위치추적을 했지만 어느 동인지만 나오고 위치를 제대로 파악이 안되서 구급대원들을 보낼수 없었다라 라고 말씀을 하셔서 

그럼 처음 통화가 됐을때 "신고자분 상태가 어떠시냐고요"를 반복 하는게 아니라 “위치가 어디세요”를 먼저 하셔야 되는거 아니냐고 물으니 

그 부분에 대해서는 대응한소방관의 대처에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말씀을 하시는데 전화한 이유가 뭐냐고 물으니 

민원 방법을 물으셨다 해서 안내드릴려고 전화했다고 하시는데 , 4/1 오후 12시에 주신다는 답을 4/2 오후5시에 답을 주시는 이 상황을 제가 어떻게 인지를 해야되는지 

 

그리고 현재 4/3 오후4시까지 아무런 연락이 없습니다. 

 

오늘까지 연락이 안된다면 국민신고로 민원신고 하겠습니다.

 

 

 

다음글 초동대응 메뉴얼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2)
이전글 충북에서 발생한 산악사고 건수 등

 전체댓글수 1

119종합상황실 2023-04-05 10:15:50
1.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충북소방본부 홈페이지 민원상담을 통해 신청하신 민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2. 먼저 신고자 분의 건강 상태에 대하여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3. 귀하의 민원 내용은 119신고 초동 대응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확인해 달라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4. 귀하의 민원에 대해 검토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 신고 내용을 듣고 초동 대응 매뉴얼대로 진행을 하였는지 >

- 신고 초기 대응시 환자의 발생장소, 신고자 정보,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여 구급대 차량을 출동조치합니다.
- 해당 접수요원은 통화 중 "쓰러졌다"고 신고한 사항에 대하여 환자의 상태, 주 증상, 쓰러진 경위,당시 현장의
정확한 상황 파악을 먼저 하려 하였고, 이후 환자의 발생 장소를 파악하려고 했으나 중간에 통화가 끊어지고
4차례 전화 연결을 시도하였으나 재연결이 되지 않아 신고자의 위치를 파악함에 어려움이 있었던 걸로 사료됩니다.

나. < 위치 파악을 하여 구급대원들을 부르셨는지? >

- 신고자와 통화 중에 전화 연결이 끊어지고, 이후에 접수요원은 신고자의 위치, 상태 정보 파악등을 위하여
신고자에게 4차례 전화 연결을 시도하였으나, 신고자가 전화를 받지 않아 전화 연결이 되지 않았고,
휴대폰 위치정보가 복대1동 기지국 위치로만 파악되어 정확한 주소를 특정짓지 못해 구급대는 출동하지 못하였습니다.

다. < 이미 숨을 헐떡이면서 의사소통이 안 되는 걸 확인 하셨을텐데 다른 질문과 대응을 하시지는 않았는지? >

- 처음 전화를 받았을 당시 신고자는 대화가 가능한 상태였으며 또한 통화가 끊어지기 전까지는 신고자는
접수요원의 "여보세요" 등 질문에 반응하고 말씀을 계속 하였습니다.
- 접수요원은 다른 대응을 위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신고자에게 "무슨 일입니까?", "무슨 상황입니까?" 라는 질문을 하였으나.
질문 이후 신고자는 아무런 말씀이 없었고 "미치겠네"라고 말씀하시며 "무슨 상황인지"에 대한 답이 없으셨습니다.

라. < 민원 처리 안내와 대응에 관한 내용 >

- 먼저 민원인의 입장에서 해당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안내 드리지 못한 점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 해당 건의 사실 관계 확인, 관련 내용, 해당 접수요원의 당시 상황 진술 등을 파악한 후
민원인께 답변 드리기 위해 부득이하게 안내가 늦어진 점 너그러운 양해를 구합니다.

5.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충북119종합상황실(043-220-4920)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