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재난 대응상황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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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5분 이내 사고현장 도착을 목표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연간 47만건의 신고전화를 처리합니다.
종합상황실은 각종 전산장비, 통신장비들로 이뤄진 긴급구조시스템, 일제지령방송, 유무선 통신시스템, 위치정보조회시스템 등을 운영하여 신속한 재난현장 파악과 사고대응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119가 신고접수한 사고 재난 신고접수 및 소방출동 정보는 재난 관련 유관기관에 실시간으로 전파하여 유기적인 종합 재난 관리가 가능합니다.

상황실운영현황

  • 1 주요업무 : 119신고접수, 출동지령, 상황관리, 응급의료 안내
  • 2 관할범위 : 충청북도(11개 시군, 157만명, 11개 소방서)
  • 3 근무체제 : 상시근무(3교대 근무)
  • 4 신고처리건수 : 1일 평균 1,200여건

운영(연계) 시스템

  • 긴급구조시스템
    각종 재난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여러 전산장비와 단위 시스템으로 구성. 119신고접수, 출동편제, 출동지령(방송, 지령서)과 출동차량의 현재위치를 표시하는 차량관제 등의 기능이 구현되어 있으며, 재난 종결 후 각종 정보를 입력하는 정보지원시스템과 도면관리시스템, 소방대상물 조회, 안심콜 서버와의 연계를 통하여 현장 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
  •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형, 지세, 토지이용, 도시계획, 지역계획 등 공간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를 수집·관리하고 그러한 정보들을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한 분석을 통하여 필요한 결과물을 생산하는 공간분석에 관한 종합정보관리시스템. 긴급구조시스템의 GIS는 도내 11개 시·군에서 보유하고 있는 최신의 지적 전산자료를 바탕으로 도내 120만건 이상의 지번과 40만건 이상의 전신주 자료를 수록하여 재난지점을 정확히 표시할 수 있도록 구축. 기본 수치지형도에 소화전, 소방대상물, 위성영상 등을 추가하였음.
  • 안심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며, 안심콜 홈페이지(http://u119.nema.go.kr)에 자신의 병력, 보호자 정보 등을 사전 입력하면, 119신고시 입력한 정보가 상황실로 전송되고, 출동지령서에도 정보가 포함되어 현장출동대원이 정확하고 신속한 응급처치를 할 수 있도록한 시스템.
  • 119안전신고센터
    농아 등 언어로서 표현할 수 없는 장애우 및 국민이 인터넷 및 문자메세지로 신고하면 소방방재청 종합상황실에서 접수, 해당 시도로 이첩·출동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
  • 범정부재난대응
    농아 등 언어로서 표현할 수 없는 장애우 및 범정부재난관리시스템 : 범정부차원에서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33개 이상의 유관기관이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재난정보를 공동활용하는 상황전파시스템
  • CCTV 영상시스템
    전국 재난관련 유관기관이 보유 운영중인CCTV(하천, 수문, 산불, 문화재, 교통 등) 영상을 공유하여 재난대응업무에 활용
  • 항공구조대응시스템
    항공기 사고 발생시 항공관리기관, 재난유관기관간 긴밀한 응원체계 확립을 위한 대응시스템
  • 119신고일원화
    화재구조구급외에 11종 재난 관련 신고를 119로 일원화하여 신속한 재난대응을 위해 추진중인 119신고서비스 확대 사업
  • 위성통신망
    기간 통신망 두절에 대비하여 위성통신망을 이용한 위성지구국, 위성통신차, 영상회의 장비 등을 운영하고 있음.
콘텐츠실명제
담당부서 : 
소방종합상황실
담당자 : 
박종용
문의전화 : 
043-220-4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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